2023년 첫 모의고사인 3월 모의고사가 내일 23일 치러집니다. 그런데 이 3월 모의고사 잘 봐야하는 걸까요? 어떤 사람들은 특히 고1, 2의 경우 3월 모의고사가 큰 의미가 없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 시간에 1학기 중간고사 대비에 더 집중하라면서 말이죠. 또 고3에게는 3월 모의고사의 결과가 곧 수능 결과다라고 하며 잔뜩 겁을 주기도 합니다. 전부 맞는 말이기도 하지만 틀리기도 한 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3월 모의고사 보기 전 읽어 보면 좋을 3월 모의고사 잘 보는 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목차
1. 3월 모의고사 잘 봐야 하나?
2. 3월 모의고사를 대하는 학년별 태도
3. 3월 모의고사 모의고사 잘 보는 법. 결과냐 과정이냐
4. 모의고사 시간표
1. 3월 모의고사 잘 봐야 하나?
3월 모의고사는 잘 봐야 하나?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잘 보면 좋다입니다. 그러나 이 말이 높은 점수나 등급 같은 당장의 결과에 집착하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3월 모의고사는 말 그대로 '모의' 고사입니다. 실전인 '수능'을 '모의'로 경험해 보는 것이 이 시험의 1차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월드컵에 나가는 축구 국가대표팀에 비유하자면 '수능'이 월드컵 본선이라면 '모의고사'는 수능을 잘 치르기 위해 경험하는 평가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가전'은 결과를 얻는 것보다 '과정'에서 여러 가지를 경험하고 실험해 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2. 학년별 모의고사를 보는 태도
고1은 고등학교에 올라와 처음 보는 시험이 바로 3월 모의고사입니다. 겨울 방학동안 열심히 고등학교 과정을 익히고 준비했다하더라도 교실에서 약간에 긴장 속에 치르는 모의고사는 다를 겁니다. 3월 모의고사에서 고1 학생들이 가져야할 첫번째 태도는 '경험'입니다. 이것이 수능이구나 수능 시험이라는 것은 이렇게 묻는구나, 온몸으로 느껴야 합니다. 중학교 내신 공부하듯 수능을 준비할 수 없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영역별로 맞는 수능 공부 방향을 가늠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아직 보지 않았다면 국,영,수 22년 3월 모의고사 기출 문제라도 훑어보고 시험을 보도록 해야겠습니다. 시험을 치른 후에는 점수나 등급보다 시험 시간 내 문제를 풀어 나간 경험을 고스란히 남겨야겠습니다. 지금이 아닌 다음을 위한 시험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고1 2022 3월 국어 수학 영어 기출 및 해설 다운받기
고2에게 3월 모의고사는 자칫 무의미하게 지나칠 수 있는 시험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2 학생들은 시험의 목적을 세우고 3월 모의고사에 임해야겠습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모의고사는 수능을 위한 평가전입니다. 그런데 의외로 학교 교실에서 제대로 평가전을 치를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올해 3월 모의고사 포함 세 번의 모의고사를 치르고 나면 고2 학생들은 고3이 됩니다. 고3이 되기전 수능 각 영역별로 바르게 방향을 잡고 있는지 잘 되는 부분은 무엇이고 안 되는 부분은 무엇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 기회가 얼마 없습니다. 3월 모의고사 보는 날은 수업이 없는 편한 날이 아니라 약간의 긴장을 유지하면서 수능 영역에서 자신의 공부를 중간 점검하는 중요한 날로 삼고 시험을 봐야 합니다.
22년 고2 국, 수, 영 기출 및 해설
고3에게 3월 모의고사는 지난 겨울의 공부 성과를 점검하고 가능성을 확인하는 기회입니다. '3월 모의고사 결과가 수능 결과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지나치게 고3 3월 모의고사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3월 모의고사가 수능 점수라는 말은 절반은 맞고 절반은 틀린 말입니다. 이 말이 옳은 부분은 상위권 학생들에게 해당될 것입니다. 3월 모의고사의 첫 단추를 잘 꿰면 그 흐름을 유지하여 일 년 동안 잘 해나갈 수 있다는 경험론에서 나온 말이자 격려의 말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말이 맞다면 3월 모의고사를 잘 못 본 학생들에게 저 말은 너무 가혹합니다. 3월의 결과는 현재까지의 여러분을 보여주는 것이지 11월의 여러분을 단정짓지 않습니다. 3월 모의고사에서 확인한 부족한 부분을 아프게 받아들이고 보완하는 공부를 꾸준히 한다면 11월 수능에서는 웃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3월 모의고사 결과가 수능 결과다'라는 말은 틀린 말이기도 합니다.
22 고3 3월 국어 수학 영어 기출
3. 3월 모의고사 모의고사 잘 보는 법. 결과냐 과정이냐
모든 학년을 통틀어 3월 모의고사는 결과보다는 과정에 집중해야 합니다. 이것이 '3월 모의고사를 잘 보는 법'입니다.
고1은 이것이 수능이구나 수능 문제와 풀이 과정에 대해 체감해야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수능 영역별 공부 방향에 대해 생각해 봐야합니다. 3월 모의고사 경험을 바탕으로 각자 나름의 수능은 이런 것이라는 정의를 내려보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고2는 본인의 수능 실력을 확인할 수 있는 '평가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합니다. 시험을 본 후 보다 구체적으로 방향을 재점검하고 영역별 성취와 과제에 대해 바로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이점은 고3도 마찬가지입니다. 모의고사는 모의고사일뿐 '일희일비'하면 전체를 그르칠 수 있습니다. 결과의 좋고 나쁨에 대한 것은 빨리 잊고 과정을 복기하며 앞으로 공부 방향을 미세 조정해야합니다.
결론적으로 3월 모의고사는 고1, 2, 3 모두에게 과정이 중요한 시험이며 과정을 잘 경험해야하는 시험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4. 모의고사 시간표
다음은 모의고사 시간표입니다. 각 영역별 시험 시간 및 쉬는 시간 등을 참고하여 시험 당일에 본인의 시간 활용도 미리 생각해 보고 시험에 임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포스팅을 읽은 학생들이 모두 3월 모의고사에서 좋은 경험하길 빌며, 다음에는 시험 후 해야할 일에 대한 포스팅으로 돌아겠습니다.
'세상을 사는 지혜(교육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고3 5월 모의고사 일정 확인하고, 국/영/수/한국사 기출 문제 다운 받으세요 (0) | 2023.04.17 |
---|---|
2023 3월 모의고사 예상 등급컷(고1, 2, 3) 오답률 상위 문제 확인하기(국어 수학) (0) | 2023.03.24 |
2023 고1 3월 모의고사 일정 범위 국어 기출 등급컷 (0) | 2023.03.19 |
2023 고3 3월 모의고사 일정 범위 기출(국어) 등급컷 (0) | 2023.03.19 |
신은 죽었다 _ 니체 (0) | 2023.02.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