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을 사는 지혜(교육 문화)

신은 죽었다 _ 니체

by jiwoose 2023. 2. 14.
반응형

니체 동상

 

'신은 죽었다.'

 

니체가 말했다. 신은 죽었다고. 니체는 왜 신이 죽었다고 했을까? 신은 과거의 질서다. 신은 앞으로 나아지 못하게 하는 무엇인가를 상징한다. 그러니까 니체가 말한 신은 단순히 종교적인 신이 아닐 수도 있다. 과거의 질서가 반복되면 때로는 위기가 올 수 있다. 고인물이 썩는다고 하지 않는가? 

 

내가 죽이지 못하는 나의 '신'은 무엇인가? 나를 앞으로 가지 못하게 하는 그 무엇

반응형

댓글